고양국제고

GGHS Time Table 5 개발 스토리 #3: 베타버전 배포 완료

카루-R 2022. 2. 23. 10:47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GGHS Time Table 5의 베타 버전이 오늘 오후 10시 30분 경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올라갔습니다. 임시 시간표가 나오지 않은 관계로 시간표 기능은 정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다만, 선택과목을 선택하면 정식 버전 배포시 그대로 유지되어 업데이트 됩니다 ;)

그럼 뭘 베타로 테스트하냐? 채팅방이요. SQL 서버와 직접 연동해서 10기 학생들에게 실시간 채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심심할 때 들어와서 이야기하도록...ㅋㅋㅋㅋㅋㅋ 물론, 누군가를 왕따시킨다거나 기타 부적절한 사용이 확인되면 제가 직접 검열을 할 겁니다.

 
 

그런데 역시... 새로 도입한 채팅 기능에서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System.NullReferenceException이면 뭔가 Null 값을 받았다는 건데...

사실, 문제는 UWP 자체에 있었습니다. UWP가 샌드박스형이라 워낙 폐쇄적인데, 덕분에 C# 의 기본적인 File IO 기능도 이용할 수 없어요. 특히, ConfigurationManager가 먹히지 않습니다. SQL의 ConnectionString을 그걸로 받아왔는데, 거기서 문제가 생긴 거였어요. 그래서 Beta 2에서는 하드코딩으로(...) 땜빵했는데, 이제 손을 대보죠.

connection.txt를 만들어서 저기다 넣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읽기 시작하다가, 인증이 되었을 때쯤 이미 비동기로 읽기가 다 끝났겠죠.

포스팅 작성하는 새 조금 더 진행이 되어서, 디자인을 살짝 바꾸었습니다. 제목도 Beta 대신 β+(숫자)로 버전을 표시합니다. 기본 색상도 로즈색으로 바뀌었어요. 참고로 이 버전(Beta 3)부터 다른 방식으로 저장을 하기 때문에 기존 데이터와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하세요.

근데 업데이트 하니까 또 새로운 오류가 뜨는 거 있죠. 아 짜증.. 또 그 닷넷 네이티브 툴체인이 문제인 것 같은데, 어째저째 수정을 했습니다. App didn't start 등 잡다한 오류를 띄웠는데, 이게... 가끔씩 생기는 버그같더라고요. 몇 시간 지나니 자연 치유(...)되었습니다.

아무튼, 포스팅 작성하는 사이에 베타1에서 베타 3으로 올랐는데(...) 변경 사항은 위와 같습니다. 사실 베타1은 진짜 베타..답게 아예 채팅이 안 되는 불상사가 일어났지만요. 어쨌든, 10기 모두 잘 활용해주길 :)

반응형